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8 2024

[홍콩] 식품 낭비 방지를 위한 식품 판매앱 출시

조회2056

[홍콩] 식품 낭비 방지를 위한 식품 판매앱 출시

 

최근 지속가능한 생활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역시 높아지면서 식품 낭비 최소화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따라 홍콩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식품 낭비 감소를 실천하고 합리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식품 낭비 방지 방안 앱을 출시하고 있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20240327_153506.jp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7pixel, 세로 228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20240327_154018.jp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32pixel, 세로 720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20240327_153153.jp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7pixel, 세로 509pixel

초프(CHOMP)

굿테이크(GOODTAKES)

인디(Yindii)




<홍콩의 대표적인 식품 낭비 방지앱>


1. 초프(CHOMP)

2021년 홍콩에서 출시한 초프 앱은 현재 현지 115개이상 식품매장과 연계하고 있으며 회원수는 약 4,500명이다. 주로 홍콩섬에서 일하는 직장인을 겨냥하여 베이크드 바이 상그리-(Baked by Shangri-La), 쿠키DPT(Cookie DPT) 등 인기 베이커리 및 카페에서 남는 식품을 최소 2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2. 굿테이크(GOODTAKES)

2022년에 출시한 굿테이크 앱은 홍콩과학기술원(HKSTP)과 홍콩 9개 대학교가 함께 개최한 최대 규모 기술 창업 아이디어 대회인 테크톤(Techathon)에서 사회 및 과학 기술 분야에서 1등을 수상한 바 있다. 주로 홍콩의 작은 식당 및 공공기관과 연계하여 ESG 경영 실천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3. 인디(Yindii)

2020년 태국에서 개발된 인디 앱은 2023년 초 홍콩에 진출하였다. 현재 현지 300개 이상 식품매장과 연계하고 있으며 코바(COVA) 베이커리점, 시티슈퍼(City Super) 등 고급 식품매장의 유통기간 임박인 프리미엄 식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홍콩 식품 매장에서는 매일 유통 기한이 지나 팔지 못한 신선 및 가공식품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음식물은 폐기 처리되어야 하며 베이커리나 뷔페 등에서는 식품이 낭비 되는 상황이 특히 심각하다. 식품낭비 방지 앱은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고급 레스토랑, 슈퍼마켓 등의 식품 매장과 연계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앱에서 원하는 식품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연계된 매장에서 랜덤으로 식품을 배달하여 프리미엄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간편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사점>

경기침체로 인한 홍콩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프리미엄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식품 낭비 방지앱은 홍콩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식품 관련 업계의 매출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 Win-Win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한편, 홍콩 식품업계에서도 ESG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추세로 낭비되는 식품의 감소 등 환경적 이슈에 대한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식품업체들은 이러한 홍콩 식품시장의 트렌드를 주시하면서 현지 수입업체와 협력을 토대로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수출상품 개발과 마케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출처:https://www.elle.com.hk/life/rescue-food-app




문의 : 홍콩지사 양가풍(fendiyeung@at.or.kr)

'[홍콩] 식품 낭비 방지를 위한 식품 판매앱 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차류 #빵류 #홍콩 #ESG #지속가능성 #식품 판매앱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