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4 2017

[중국-베이징] 2017년 중국 유자차 시장동향

조회3032

 

+ 표, 그림 등 자세한 내용은 첨부의 PDF파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중국 유자차 시장동향

 

조사 : aT베이징지사

 

<생산동향>

? 주요 품종은 3가지로, 샤티엔(沙田柚) ? 원단(文旦柚) ? 자중(??柚)이 있음
? 푸젠성(福建省) ? 광둥성(廣東省) ? 광시성(?西省)등 3개 성(省)이 주요산지로, 중국 전체 유자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
- 특히 샤티엔(沙田柚)은 200여년의 역사를 가진 주요 재배품목으로, 재배면적이 가장 많으며 주로 광시성에서 생산
? 최근(`12~`15) 중국의 유자 생산량은 연평균 약 9% 증가
- 유자차 ? 유자절임 ? 유자술 ? 유자기름 등 유자가공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국의 유자생산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수입동향>

? 중국 세관의 유자차 통관 HS CODE는 2106.90으로 통일 적용되고 있음
? 한국을 제외한 브라질, 미국 등 타 국가로 부터의 수입물량은 레몬류(citrus fruit)로 제조된 음료 등 제품에 대한 수입물량으로 유자만의 별도 코드 없음 
? 현재 한국산의 경쟁상품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업체의 한국 OEM 제품 및 중국 현지 생산제품으로 볼 수 있음
? 또한, 한국에서 유자청(유자절임)을 수입하여 현지에서 제조한 한국기업의 현지생산제품은 한국 직수입 유자차에 비해 가격이 낮고 품질이 떨어지나 한국직수입 제품과 혼돈되어 시장교란 및 과당경쟁의 원인으로 작용
? 중국제품의 시장진입으로 시장경쟁은 심화되었으나 아직까지는 한국산 유자차의 경쟁력이 유지되고 있으며 주로 중산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

 

<유통 및 소비동향>

? 대형 유통매장 등 가정용 소비를 중심으로 매년 꾸준한 소비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1선 도시 및 중국 전역에서 판매, 동절기에 소비 증가
? 1선 도시 내에서의 소비는 정체상태이지만 중서부 및 서북 등 내륙 지역 수요가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들 지역이 수출 증가세를 리드하는 중


 - 서북부 지역의 주요 내륙 지역인 후베이성, 허난선, 쓰촨성 등에서 유자차 판매가 비교적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어

시장 확대 가능성이 상존
? 중국산 제품의 가격이 낮아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유자 함량, 향 등 품질이 좋지 않아,

한국산 유자차 제품으로 구매유도가 가능함
? 주로 자가소비 또는 선물용으로 사용하며, 유리병 형태의 1㎏ 및 500g 규격의 제품에 대한 선호도 높음


 - 선물용 소비의 경우 단가가 다소 높더라도 품질 및 브랜드를 중요시하고, 외부 박스포장이 있는 제품을 선호
? 전자상거래는 대형유통 매장 등 전통적인 유통채널과 함께 유자차의 주요 유통 경로


 - 중국의 대표적 전자상거래 B2C 플랫폼인 티몰(天猫)에서 한 달간 판매되는 유자차는 약 33만개
 - 그 중 중국산이 80%(26만개), 한국산이 20%(7만개)의 비중을 차지
? 중국 진출 한국산 유자차가 증가하고 중국산이 지속 출시되면서 저가경쟁이 심화됨

 - 저가경쟁으로 티몰에서 판매되는 한국산과 중국산의 가격차이가 점차 축소
 - 최근 한국산과 중국산의 가격차는 최대 2위안(340원)에 불과함(500g 제품 기준)
? 중국산 제품의 포장 및 용기 디자인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

 - 중국산 유자차 제품의 포장에 중국어와 한국어를 병기하거나 한국식 제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고 홍보하는 전략이 보편화되어 있음


 - 일부 중국산 제품은 한국산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출시
? 저가경쟁을 벗어나 한국 유자차 고유의 프리미엄 브랜드 구축 필요


 - 가격경쟁으로는 한국산이 비교우위를 가지기 힘들며, 저가경쟁 지속은 한국 유자차
   업계 전체의 이익을 잠식시켜 한국산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큼 
   ☞ 가격경쟁을 벗어나 고급화 전략을 쓸 필요가 있음 


 - 한국산은 중국산에 비해 유자 함량이 8 ~ 45% 높아 음용 시 유자차 고유의 향과
   맛이 뛰어나지만, 한국산 유자차의 포장용기나 홍보문구에서 유자함량의 우위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음
   ☞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 시 유자함량을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국산의
      높은 유자함량을 한눈에 인식할 수 있는 제품 마케팅이 필요


 - 중국산은 포장에 중국어와 한국어를 병기하거나 한국식 제조법을 사용하였다고
   홍보하는 전략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중국산 제품의 디자인이 개선되어 외견 상
   한국산 제품만의 차별화 요소가 적음    
   ☞ 단순히 한국어를 표기하고 유자를 강조하는 디자인만으로는 중국산과 차별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한국적이고 고급스런 이미지를 담아낸 고유의 디자인이 필요


 

 

'[중국-베이징] 2017년 중국 유자차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