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06 2018

알리바바 보고서로 보는 중국 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리는 신선식품

조회2809

 

알리바바 보고서로 보는 중국 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리는 신선식품

aT청뚜지사

 
 

현재 중국에는 10만여 개의 편의점이 있고 시장규모는 1,300억 위안에 달한다. 중국 편의점에서 상온식품의 차이는 크지 않지만 신선식품의 차이는 크다.

 

조사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신선식품은 총이익의 30%~40%를 차지하며 판매 비중은 30% 이상을 차지한다고 나타나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 시장 규모 1300억 위안, 신선식품 40% 차지

 

편의점의 면적은 카페, 제과점 등 전문점과 비슷하지만 상품 종류는 훨씬 많아 더 많은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일종의 소매업이다.

중국편의점체인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말까지 중국의 기존 체인 편의점은 10만여 개에 달하며 시장규모는 1,300억 위안에 달하지만 지역 차이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의 편리함은 위치뿐만 아니라 식품의 다양한 종류와도 관계가 있다. 일부 편의점은 상품의 배치에 있어서 일반 상품에서 신선식품으로, 야식에서 조식으로, 인스턴트 식품에서 핫도그, , 빠오즈(包子) 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조리한 밥, 조리한 빵, 오뎅 등 다양한 신선식품으로 발전하고 있다. 심지어 어떤 편의점은 햄버거를 판매해 패스트푸드점의 고객을 뺏고 있다.

 

2018년 중국편의점발전보고에 따르면 중국 편의점의 상품은 주로 포장 식품 위주로 되어 있는데 그중 식품 SKU 수량은 평균 70%가 넘으며 매출액은 평균 85% 이하지만 총이익은 20%~25%에 불과하고 담배 총이익은 15% 미만으로 나타났다. 또한 SKU30% 이하를 차지하는 신선식품은 오히려 총이익의 3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신선식품이 편의점의 수익에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중국 시장에서 거대한 소비 잠재력을 가진 편의점 신선식품

Trend Source의 최근 미국 편의점 신선식품(치킨, 핫도그, 나초)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49.1%의 소비자는 편의점 신선식품의 안전성, 품질에 대해 적당히 신뢰하고 있으며 2.8%의 소비자만 완전히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국 소비자들은 신선식품에 대해 더 관대하다. 알리바바 연구원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12.1%의 소비자는 편의점의 음식을 즐기며 오뎅을 찾는 사람은 10.4% 차지하는 반면 빠오즈, 도시락 등 주식을 찾는 소비자는 각각 6.5%, 4.1%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소비자들이 신선식품에 대해 상대적으로 신뢰하는 태도가 반영되는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말하자면 신선식품은 편의점에서 우등생 역할을 맡고 있다. 신선식품 대부분은 자체 공급 시스템으로 자체 개발하고 연구하여 생산한다. 이로써 제품의 가격, 품질, 업그레이드를 모두 편의점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전통상품보다 더욱 독립성과 차별성을 갖고 있다.

 

자료출처: 중국냉동식품 http://www.ld001.com/show_10_1488.html


 

'알리바바 보고서로 보는 중국 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리는 신선식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편의점 #신선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