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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6 2018

광군절(光棍节) 453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한 즉석 훠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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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군절(光棍节) 453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한 즉석 훠궈

aT청뚜지사

 

지난 광군절(1111), 12(1212)에 즉석식품이 또 한 번 왕홍 식품으로서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즉석 훠궈, 즉석 밥, 즉석 충칭소면, 즉석 비빔면 등 게으름뱅이 경제의 대표식품들이 대폭 증가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광군절에 즉석 훠궈는 전체 온라인 즉석식품 판매량에서 20% 차지했고 올해는 티몰에서 1111일에만 453만 개의 즉석 훠궈를 판매했다. 지난해보다 170만 개를 더 판매해 판매량이 2.7배 증가한 셈이다. 광군절 연속 2년 즉석 훠궈는 높은 인기를 지속하면서 온오프라인을 모두 뜨겁게 달궜다.

 

온라인 인기로 오프라인도 인기몰이

2017년 더좡(德庄), 하이디로(海底捞) 등 훠궈업계의 선두업체들은 앞다퉈 티몰로 몰려들어 즉석 훠궈에 뛰어들었다. 더좡은 최초로 즉석 훠궈 시장에 뛰어든 업체다.

 

관계자에 따르면 더좡은 최초로 오프라인에서 즉석 훠궈를 판매했지만 단가가 30위안으로 다른 편의점 즉석 식품의 5~6배의 가격때문에 많은 판매상들이 판매량이 낮다고 불평했다고 말했다. 20175월 더좡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략을 바꾸어 중국 티몰에서 판매를 시작해 2만 개의 즉석 훠궈가 10시간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이후 매달 판매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같은 해 7월에는 월 판매량이 15만 개에 달했다. 또한 올해 12절에만 더좡은 18종류의 다양한 즉석 훠궈로 온라인몰에서 328000개의 판매를 기록해 지난해 12절보다 판매량이 18% 증가했다. 또한 온라인몰의 대흥행은 오프라인의 소비를 이끌었다.

 

중국의 또 다른 유명 훠궈체인점 하이디로는 훠궈 분야에서의 브랜드 파워와 평판으로 자사의 즉석 훠궈를 빠르게 트렌드화 시켰다. 2017년에 하이디로에서 출시된 5종의 즉석 훠궈는 6,134만 위안의 매출을 기록했고 2018년 상반기에는 제품 업그레이드와 함께 3종의 즉석 훠궈 신제품을 출시해 1.08억 위안을 기록하면서 총수입의 10.7%를 차지했다. 티몰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광군절에 하이디로는 80만 개의 즉석 훠궈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 훠궈를 즐겨 먹는 연령대, 지역

티몰의 데이터에 따르면 즉석 훠궈의 소비층은 00세대와 95세대에 집중되어 있으며 18~24세의 소비자는 47.75%를 차지하고 25~29세의 소비자들은 19.6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생과 직장인들이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또한 성 단위로 보면 광둥은 12.7%1위를 차지하고 장쑤, 저장이 각각 7.9%7.48%2위를 다퉜으며 산동, 하남도 각각 5.87%4.81%로 엄청난 소비력을 보여줬다.

 

2018년 즉석 훠궈의 동향과 전략의 변화

거대한 중국 즉석 식품의 시장에 더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면서 많은 브랜드들은 맛, 기술, 포장 등 여러 방면에서 창의성을 발휘했다.

다양해진 입맛

2017년 즉석 훠궈는 매운 내장모듬, 매운 소고기와 같은 매운맛을 위주로 했다면 올해 매운맛 외에 신김치맛(酸菜味), 텅지오맛(藤椒味), 겨자맛(芥末味) 등 다양한 맛들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종류와 기술혁신.

즉석 훠궈외에 즉석도시락, 즉석 촨촨, 즉석 면, 즉석 쌀국수 등 즉석 식품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새로운 왕홍 브랜드 쯔하이훠궈(自嗨锅)는 원료를 건조하는 가공방법으로 식자재의 신선함과 건강을 중요시한다. 또한 포장을 친환경적으로 변화시키는 동시에 내용물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포장박스의 높이를 높이고 스프는 PE 소재로 물과 공기를 차단해 더욱 안전하다.

홍보를 중요시함

많은 즉석 훠궈 브랜들은 유명한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기용, 타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또는 SNS 방송 등을 통해 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새로운 브랜드 하이훠궈가 바로 이런 방식의 홍보를 통해 대중들의 시선을 끌었다. 쯔하이훠궈 뿐만 아니라 퉁이도 광군절에 유명 연예인 저우샤오천(周晓晨)과 콜라보레이션을 했고 샤오룽칸(小龙坎), 따룽이(大龙燚)는 새벽 인터넷 방송을 통해 동시접속 시청자 2만 명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즉석 훠궈가 온오프라인과 선두업체들의 활약으로 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성장해 최대 200억 위안에 달할 것이며 빠르게 발전하는 단계에서 연평균 성장률이 40%~60%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아직 연간 매출 5억위안을 넘을수 있는 회사가 없어 이는 발전가능성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자료원: 식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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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광군절 #11절 #즉석식품 #훠궈 #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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