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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7 2023

중국, 유제품 시장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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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에서 유제품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면역력 증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제품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유제품의 종류와 소비자들의 구매 통로 또한 점점 다양화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우유 생산량은 3,932만 톤으로 전년대비 6.8% 증가했다고 한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올해 중국 유제품 산업 시장규모는 5,000억 위안 (한화 약 96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1. 다양한 유제품 종류별 소비 현황

  중국의 유제품 산업은 일찍이 성장하여 품질 위기, 산업 재조정 등 발전단계를 거쳐 성숙단계에 진입했으며, 다양한 유제품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다. 그중 이리(伊利)와 멍뉴(蒙牛)가 중국 유제품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의 유제품 소비 추세는 유제품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① 액체 유제품

  액체 유제품은 상온 유제품, 저온 유제품, 유산균음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상온 유제품 소비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2년 상온 유제품 판매는 전년대비 0.5% 증가했다. 저온 유제품의 경우 품질이 향상되고 있지만 판매는 감소했다. 2022년 저온 유제품 매출액은 전년대비 4.9% 감소했으며,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고 소비자의 구매빈도 또한 감소하여 침체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② 고체 유제품(건조 유제품)

  고체 유제품은 분유, 생크림, 치즈, 아이스크림 등이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1년 중국 고체 유제품 총 생산량은 188.8만 톤으로 전년대비 5.95% 상승했다. 하지만 분유 생산량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2018년 중국 전체 분유 생산량은 최저 수준인 97만여 톤에 달했고, 2019년에 105만 톤으로 생산량이 다시 상승했지만 2020년과 2021년에 다시 하락세를 보였다. 2023년에는 중국의 분유 생산량이 110만 톤으로 전년대비 약 3%가량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리(伊利)의 우유

멍뉴(蒙牛)의 우유

출처: 바이두(百度) 

2. 중국의 유제품 판매 추세


  중국 내 대형마트에서 액체 유제품의 중요도는 감소하였고, 소형 마트와 온라인 구매 채널은 비교적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액체 유제품의 경우 소형 마트와 편의점 내 보급률이 각각 48.8%와 23.8%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시장 내 유제품 보급률은 각각 49.1%와 51.6%로 다소 하락한 수준이다.

  상온 유제품의 판매 비중은 대형마트가 18.8%로 판매 비중이 가장 컸지만 판매액은 전년대비 6.3%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마트와 온라인 쇼핑 채널의 판매 비중은 각각 15.3%, 16.2%이며, 판매액은 전년대비 각각 9.7%, 3.7%로 증가하였다.
저온 유제품도 상온 유제품과 마찬가지로 대형마트의 판매 비중이 23.4%로 가장 크지만 판매액은 12.5% 감소했으며, 온라인 구매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중국의 유제품 시장은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여전히 큰 잠재력을 가진 시장이다. <중국 내수 확대 전략 계획 개요 2022-2035년>에서 음식, 의복 등 필수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농산물과 식품을 공급해야 하며, 유제품 기업들은 정책에 맞춰 소비자의 요구에 맞출 수 있는 고품질 유제품 생산을 확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중국의 유제품 소비 경로는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판매의 장점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을 디지털화하여 새로운 소비 모델로 변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시장이 융합하여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중국 유제품 시장은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하였지만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가득한 시장이다. 신제품 개발, 판매 채널 다양화 등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상품 개발 및 전략적 판매 방안을 마련한다면 한국 식품 또한 중국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중국식품보왕(中国食品报网)

http://www.cnfood.cn/article?id=1640889558169128961

http://www.cnfood.cn/article?id=1620238213363896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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