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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 2023

[인도] 성장하고 있는 간식류 시장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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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indiaretailing.com]


▢ 주요 내용


 ㅇ 최근 들어 간식과 식사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인 민텔(Mintel) 연구에 따르면 간식을 자주 먹는 것에 익숙한 응답자 중 48%가 간식을 식사대용으로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간식을 자주 먹는 사람을 슈퍼스낵커(Super Snackers)라 일컫는데 이들 중 39% 이상이 간식이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편리한 수단이라는 것에 동의하며, 이들은 식사보다 고단백 칩, 견과류, 맛있는 스낵과 같은 제품을 섭취하는 것을 선호한다. 


 ㅇ 연구에 따르면 슈퍼스낵커스(Super Snackers)는 다른 사람들보다 건강에 좋은 간식제품을 찾는 경향이 더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간식을 선호하는 인도 소비자의 48%가 간식을 선택할 때 저지방과 천연 성분에 초점을 맞추는 등 건강한 제품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건강한 간식에 대한 선호 트렌드는 대도시의 소비자 사이에서 더욱 두드러지며 서서히 지방 도시로 퍼져나가고 있다. 


 ㅇ 조사기관 민텔의 글로벌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의 39%가 새로운 맛을 시도하는 것을 선호하며 이러한 성향은 소셜미디어와 대중문화에 대한 노출과 함께 점차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최신 니즈는 인도에 프리미엄 재료로 제조된 간식과 세계 각국의 다양한 맛을 가진 간식들의 진입할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ㅇ 인도 소비자들이 간식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포만감을 꼽는다. 간식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가격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에게 영양과 함께 충분한 포만감을 제공하는 음식들은 인도 소비자가 적은 비용으로 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다. 실제로 인도 소비자의 3분의 1은 간식제품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데 큰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포만감이 충분한 간식 제품은 별도 추가적 식사 등에 발생되는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체중관리와 같은 건강 관리 방법에도 중요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ㅇ 인도 소비자들의 건강한 간식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경험에 대한 열망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비자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어필되는 요소는 ‘맛’으로 나타났다. 18~26세 소비자 중 35%가 간식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맛’을 충족해야 한다고 응답했고 이는 간식 시장에서 혁신과 성장을 이루기 위해 ‘맛’은 타협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이를 포함하여 균형을 유지한 채 건강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인사이트로 삼을 수 있다. 



▢ 시사점


 ㅇ 간식과 식사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간식을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는 인도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식사를 대체하는 만큼 소비자들은 간식에서 건강과 포만감, 새로운 경험의 제공 여부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기 시작하면서 이에 맞춘 간식이 개발되고 있다.


 ㅇ 건강에 좋은 간식,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오늘날 인도 간식 시장의 가장 강력한 트렌드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소비자에게 가장 크게 어필되는 요소가 ‘맛’이라는 부분은 해당 분야에 진출을 기획하는 기업에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맛’을 포함한 건강, 포만감, 새로운 경험의 제공 등 여러 요소 중 어느 하나도 타협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한 제품의 개발이 중요하다


 ㅇ 출처: https://www.indiaretailing.com/2023/08/06/how-to-grab-a-larger-bite-of-the-growing-snacking-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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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과자류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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