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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이란 라면 시장동향

조회3187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이란, 경제제재 해제
2016년 초, 이란과의 교역을 가로막고 있던 경제제재가 해제되었음. 경제제재가 해제됨에 따라 산유국인 이란의 석유 생산량이 빠르게 늘고 있음. 이란의 산유량은 하루 360만 배럴로 추산되며 이는 2012년 제재 이전의 생산량과 비교해 보아도 10만 ~ 20만 배럴정도의 차이만 보이고 있어 석유 생산량 회복과 함께 경제 또한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경제제재의 해제와 함께 그동안 정식으로 통관되지 못했던 수입품들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사료됨

이란, 면류 소비량 전 세계 10위
이란은 면류 소비가 많은 국가로 2013년 약 58만 톤의 면류를 생산함. 2015년 이란은 1년간 약 36만 톤의 면류를 섭취하였으며, 1인당 약 8kg을 소비하였음

면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은 스파게티 면으로, 특히 이란의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식품임. 한국에서와 같이 크림소스, 올리브 오일과 같은 다양한 소스에 버무려 먹지 않고 토마토 소스만으로 조리해서 먹는다고 함. 토마토 소스에 양고기를 첨가하거나 향신료를 약간 첨가해서 조리하며 이런 요리를 이란 현지에서는 ‘Macaroni’라고함

이란에는‘reshteh polow’라는 전통적인 면 요리가 있음. 한국에서 설날에 떡국을 먹는 것과 비슷하게 이란에서도 파키스탄 신년에 이 음식을 먹는다고 함. 또한, 메카를 향하기 전 무사히 여행을 마칠 수 있도록 기원하면서도 먹음.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요리는 면을 잘게 썰어 튀기거나 구운 후 밥과 함께 내는 것임

이란 인구의 62.7%가 비만
WHO의 2014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 전체 인구의 62.7%가 비만 또는 과체중 현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이란은 2014년 비만으로 인해 국가 전체 인구의 약 2%가 사망하기도 함. 이런 비만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새로 생길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건강을 고려한 면 제품 개발을 노려야 할 것으로 사료됨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이란, 세계 인스턴트 면 수요 41위
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에 따르면 2014년과 2015년 모두 4,000만 인분이 소비된 것으로 조사되었음. 2013년 기준 이란의 인구는 7,745만 명으로 이를 통해 추정해보았을 때 인스턴트 면의 연간 소비량은 일인당 면 반개로 나타남. 따라서 이란의 인스턴트 면에 대한 수요는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한류 등의 문화컨텐츠 영향으로 라면소비 증가
현지인에 따르면, 이란에서 인스턴트 면을 소비하는 층은 매우 한정적으로 존재한다고 함. 드라마와 영화, 예능 등의 한국과 일본의 문화 컨텐츠를 통해서 인스턴트 면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호기심으로 접하는 사람이 대다수라고 함. 일반적으로는 인스턴트 면은 소비하지 않음

현지 판매 중인 인스턴트면, 대부분이 국내산
현지에서 주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이란 산이 대부분이며, 유통업자들의 경우에도 수입은 하지 않고 국내산 제품만을 거래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6년 올해 초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가 풀렸음. 올해 경제제재가 풀리기 전에는 37년 동안 지속된 경제제재로 인해 타 국가와 달러화 거래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수입 제품을 취급하지 않았던 것으로 사료됨

실제 현지에서 판매 중인 제품으로는 할랄 인증을 받은 농심 제품이 있다고 현지 바이어는 전했음. 하지만 직접 수입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농심 제품의 공급자가 따로 있다고 언급함

세계 라면 소비량 통계
(단위 : 백만 인분)
출처 : 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instantnooodles.com)
소비국 2013 2014 2015
글로벌 105,990 103,850 97,710
1 이란 / 홍콩 46,220 44,400 40,430
2 인도네시아 14,900 13,430 13,200
3 일본 5,520 5,500 5,540
4 베트남 5,200 5,000 4,800
5 미국 4,350 4,280 4,210
41 이란 - 40 40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이란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모두 자국 생산
이란에서 소비되는 인스턴트 면 제품의 경우에는 자국에서 생산된 제품임. 포장지의 디자인을 동물 캐릭터로 하여, 어린이들의 간식으로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라면과 같은 제품 외에도 간편 조리가 가능한 파스타 제품도 함께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프랑스 인스턴트 면 인기 브랜드 대표 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Refah, Hyperstar, Proma, 2016.06)
Elite food
Noodlelite
KinaBabas
Hoti Noodle
인기 요인 향신료인 사프란을 첨가하여 소비자들의
입맛을 겨냥함
인기 요인 매콤하면서도 새콤한 맛을 내는 양념을
베이스로 만들어 다채로운 맛을 냄
단점 타사 대비 다소 높은 가격 단점 경쟁사에 비해서 적은 용량
Amadeh Laziz
Noodelite
Jahan Noodles
Arvin Macaron(Galin Instant Noodles)
인기 요인 아이들을 겨냥한 제품으로 아이들의
입맛과 건강을 생각한 제품임
인기 요인 고급스러운 포장재질과 디자인으로
타 경쟁사의 제품과 확연한 차이가 남
단점 타사 대비 다소 높은 가격 단점 타사 대비 다소 높은 가격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이란 정부, 수입제품 품질관리가 주 목표
이란은 제품 수입 시, 수입절차의 첫 단계인 수입허가 취득 전에 제품의 품질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음. 이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연구기관의 인증서를 받거나 사전에 이란에 샘플을 보내 표준산업연구소의 승인을 받아야 수입승인을 받을 수 있음

식품의 경우에는 보건부(Ministry of Health and Medical Eduction)의 허가가 필요함. 담당 부서는 Food and Drug Department의 Import section임. 선적에 앞서 샘플을 보건부에 전달한 후 승인을 받고 표준규격 심사를 통과해야하며, 위생과 안전에 관련한 기준을 통과한 제품만이 수입이 허가됨. 보건부의 허가를 위해서는 FDA 등의 인증서가 필요함

할랄 인증 필수
할랄은 아랍어로 신이 허용한다는 뜻으로 식품에서는 신이 허용한 음식만을 먹는 것을 뜻함. 톰슨 로이터가 제공한 이슬람 경제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 시장규모는 2013년 1조 2,920억 달러(약 1400조원)에 달했으며 2019년에는 2조 5,390억 달러(약 2744조원)에 이를 것을 이를 것으로 전망함. 세계의 18억 명이 무슬림 인구이며, 이미 맥도날드와 네슬레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할랄 시장을 겨냥한 제품들을 생산·판매하여 할랄 식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현지 한국 식품 조달은 어려워
이란 현지에서는 한국 식품을 구하기가 어려움. 현지에 한국 식품점은 없으며, 현지의 대형 마트에도 인스턴트 면의 경우 이란에서 생산된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음. 수입제품은 일절 취급하고 있지 않으며, ‘어반 마켓’이라는 외국인을 상대로 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만 서구 문화권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아시아 식품을 찾아보기는 어려움. 현지의 주재원은 통상 3개월에 1번 정도로 두바이를 방문하여 필요로 하는 식품들을 구입해 왔으며, 세관 통관 시 세금을 내는 경우도 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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