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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6 2022

태국의 한국 식음료문화, 라면부터 소주까지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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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Marketingoops]

▢ 주요 내용


 ㅇ 한국의 '소프트파워'라 불리는 K-Pop, K-Movie 등 K-Series는 자연스럽게 'K-Food'에도 관심을 갖게 하고 있다. 영화 또는 드라마와 같은 컨텐츠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은 한식에 노출되고 한식을 먹어보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게 된다.


 ㅇ 최근 한국 라면은 태국 라면 시장에서 주요한 제품 중 하나로 손꼽힌다. 태국 라면 제조업체 역시 한국 라면과 경쟁하기 위해 프리미엄 제품 라인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즉, 한국 라면 브랜드가 태국 라면 시장의 프리미엄 라인 시장 확대를 촉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태국 프리미엄 라면 시장 규모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ㅇ 태국 소비자들은 한국 드라마, 영화, 예능 등과 같은 한류 미디어 매체를 즐기는 것과 같이 색다른 맛의 라면을 시도하고 싶을 때 한국 라면을 선택하고 있다. 태국 내 한국 라면은 태국 라면보다 훨씬 높은 가격인 40~50바트 (한화 약 1,490-1,863원)에 판매되고 있지만, 현지 소비자들은 두 배가 넘는 가격임에도 구매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참고로 태국 라면 가격은 6-15바트 (한화 약 223-559원)에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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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현지 유통시장 한국 라면 진열장면 [사진: aT방콕지사 직접촬영]

 ㅇ 지난 2021년 태국 라면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 감소한 157억 2,000만 바트 (한화 약 5,858억 8,440만 원)를 기록했으며, 향후 몇 년간은 태국 라면 제조업체는 전 세계적 경제위기와 한국 브랜드와 경쟁 외에도 변화된 소비자 구매패턴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ㅇ 식음료 산업의 핵심은 바로 새로운 혁신에 있다. 소주 시장에서도 기존의 소주 맛이  지배적이었지만,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와 새로운 세대의 다양함을 추구하는 음주 문화에 맞춰 한국 소주 업체들은 과일 맛, 민트 초코 맛 등과 같이 특색 있는 새로운 맛의 소주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있다. 


 ㅇ 태국 소주 시장은 다른 주류 시장에 비해 아직 틈새시장이지만 최근 3~4년 동안 태국 소주 시장 규모는 100% 성장한 10억 바트 (한화 약373억 원) 이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앞으로 태국 소주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한국에서 수입되는 소주 브랜드 외에도 태국과 서양 주류 업체가 소주 시장 점유율을 겨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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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Marketingoops]

 ㅇ 다양한 OTT 스트리밍 플랫폼들을 통해 송출되는 한국 드라마, 영화, 노래, 예능 등의 콘텐츠는 한국 라면과 소주 뿐 아니라 한국의 또 다른 식문화를 세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소개하여 대중적인 트렌드로 성장시키고 있다.


 ㅇ 이처럼 한국의 소프트파워는 태국 식음료 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국의 제조업체는 글로벌 시장 수요 증가를 보고 해외 시장 진출하고 있으며, 동시에 태국 현지 식음료 제조업체 역시 한국 식음료 제품의 시장 확장을 보고 자체 브랜드의 제품을 개발하고 제품라인을 만들고 있다. 이처럼 다양해지는 K-Food는 태국 내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 제공을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점


 ㅇ 현재 한국 라면과 소주는 태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 라면이 태국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음에도 태국 소비자들은 한국 라면을 선택하고 있다. 이에 태국 라면 제조업체들 역시 프리미엄 라면 라인을 개발하고 관련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한국 소주의 경우 태국 소비자들에게 가격적인 면에서 접근성이 다소 낮은 편이다. 또한, 현지에서는 한국식 일반소주로 즐기기 보다는 과일맛과 같은 달콤한 맛이 첨가된 소주를 선호한다. 이러한 소비트렌트에 부합하기 위해 태국 현지 소주 제조업체들이 한국어를 활용한 브랜드 런칭과 과일맛이 나는 소주를 저가에 생산하여 대도시뿐 아니라 지방까지 신제품 출시와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을 감안하여 한국소주는 차별화된 스토리텔링과 품질우수성을 부각시킨 마케팅 전개가 필요한 시기라고 보여진다.

 ㅇ 출처: Marketingoops

https://www.marketingoops.com/exclusive/business-case/korean-instant-noodle-and-soju-case-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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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소주 #태국 #소프트파워 #소주 #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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